본문 바로가기

건강

계단 오르기를 해야 하는 5가지 이유

계단 오르기를 해야 하는 5가지 이유

계단 오르기 & 높은 칼로리 소모

계단 오르기는 걷기나 (가볍게) 달리기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높다. 계단 오르기는 약 200kcal를 소모하는데 걷기는 약 50kcal, 가볍게 달리기는 약 100kcal를 소모한다고 한다 (30분 정도 각각 운동 시).  높은 칼로리 소모는 효과적인 다이어트로 이어진다. 평소에 엘리베이터 대신에 계단을 이용한다면 건강과 다이어트 이 모두를 잡을 수 있다. 

 

올바른 계단 오르기 방법
올바른 계단 오르기 방법은 상체를 앞으로 숙이지 말아야 한다. 앞으로 숙일 경우 체중이 무릎으로 쏠려서 무릎이 다칠 수 있다. 그리고 계단을 발로 디딜 때 발 앞 부분이 아니라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닫도록 하고 계단을 올라야 한다. 그래야 무게 중심이 뒤로 실리면서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게 된다. 계단을 여러 번 오를 때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내려가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계단을 내려갈 때 체중이 무릎에 실려서 무릎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2가지 사항만 잘 숙지하고 삶에서 계단 오르기를 한다면 건강하고 보기 좋은 체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계단 오르기를 해야 하는 5가지 이유

1. 가볍게 달리기나 걷기에 비해서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30분 운동 기준) 가볍게 달리기의 약 2배의 칼로리를 소모, 200 칼로리 (계단 오르기) vs. 100 칼로리 (가볍게 달리기)

 

 

2. 시간 절약

현대인들은 운동할 시간이 많지 않다. 삶 속에서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 대신에 계단을 이용한다면 따로 시간을 들이지도 않고 건강을 지킬 수 있다.

 

 

3.  혈관을 건강하게

계단 오르기는 무산소와 유산소 운동이 결합 된 운동이다. 조금 빠른 속도로 계단을 오르다 보면 땀이 나면서 금방 숨이 차고 심장이 강하게 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 허리 근육 강화

올바르게 계단을 오르게 되면 상체를 꼳꼳히 세워야 한다. 이때 허리를 받쳐 주는 근육에 긴장이 들어가면서 운동이 된다. 직장인들은 하루 종일 책상과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기 때문에 허리 관련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계단 오르기를 통해서 허리 근육을 강화함으로서 건강한 삶을 수 있다. 

 



5. 엉덩이 근육과 다리 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다

계단을 올라갈 때 엉덩이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처진 엉덩이를 탄탄하게 위로 올릴 수 있다. 허벅지와 더불어 엉덩이는 제 2의 심장으로 불린다. 계단 오르기를 3개월 하면 남성이라면 밤에 솟아 오르는 힘을 느낄 수 있고 여성이라면 옷 맵시가 달라짐을 느낄 수 있다.

계단 오르기를 해야 하는 5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