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배당주로 꿩 먹고 알 먹자 (배당주 투자 장점, 특징, 유의 사항)

배당주란?

배당주는 배당을 해주는 주식을 말한다. 배당이 어려운 표현일 수 있으니 다시 쉽게 말하면 기업이 사업을 해서 발생한 이익을 보유한 주식에 비례하여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 같은 초저금리 시대 (시중 은행의 예, 적금 금리: 2% 초반대)에는 주가 대비 3~4%의  배당을 하면 배당주라고 할 수 있으며 5~6% 정도의 배당을 하면 고배당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애플 주식의 경우 7% 가량의 배당 수익률과 월배당을 하기 때문에 고배당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미국 사람들이 애플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애플 주식으로 배당 받아 먹고 사는 사람들, 애플 마켓에 앱 팔아서 먹고 사는 사람들,.. 애플에 붙어 먹고 사는 기생충(?)들이 많습니다.

 

 

주주들은 해당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기에 주권을 갖고 있는 셈이며 즉 회사의 주인입니다. 우리나라는 배당을 하는 기업이 많이 없고 하더라도 년 배당을 주로 많이 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주식 투자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선진화 된 시장입니다. 미국 기업들의 경우 주주들의 권리와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월 배당, 격월 배당, 분기별 배당도 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배당은 현금으로 아니면 주식으로 하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배당주 장점

배당주의 장점은 일반 주식에 비해서 주가가 드라마틱하게 오르지는 않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주가도 오르고 배당을 통해 통장에 수익이 들어오는 것 입니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 배당을 하지 않고 대신에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 투자하여 주가를 상승 시키는 것도 주주의 이익을 높여주는 것 입니다. 이것은 회사의 경영 철학, 그리고 회사의 업종이나 사업 특성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과감한 투자를 통해서 경쟁자들을 이겨야 하는 기술 기업의 경우 투자를 통한 빠른 혁신이 중요합니다. 투자는 본인이 갖고 있는 목적과 목표에 따라 하는 것이기에 잘 판단하여 배당주를 매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당주 특징

배당주의 특징으로는 배당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배당을 하기 위해서는 주주명부 작성이 필요로 합니다. 즉, 배당을 할 대상을 정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특정 날짜까지 주식을 보유한 사람을 대상으로 주주로 하여 배당을 합니다. 특정 날짜는 월별, 분기별, 년도별 배당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정 날짜에 주식을 소유하여 배당 받을 권리가 주어지는 것을 배당락이라고 합니다. 배당락일을 잘 계산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연말 배당을 많이 하는데 연말 배당의 경우 배당락은 12월의 마지막 거래일 3일 전입니다. 왜냐하면 주식 매수 후 주식 소유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틀이 소요 되기 때문입니다. 배당락일은 해당 증권/주식 정보 사이트에 가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당락일 다음 거래일에 주가 하락

배당을 하게 되면 회사의 순익에서 주주들에게 보유한 주식수에 비례하여 현금(혹은 주식)을 지급하는 것이기에 배당락일 다음 거래일에는 주가가 배당 금액만큼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우량 기업의 경우 곧 주가가 회복 되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배당주 투자 시 세금

배당주 투자 시 발생한 이익에 대한 세금도 고려할 사항입니다. 배당주 투자로 발생 한 수익에 대하여 15.4%를 세금으로 떼가고 난 이후의 금액을 입금해 주며(원천 징수) 만약 배당주 투자로 인한 수익이 2,000만원 이상일 경우 종합 소득세 신고 대상입니다.

 

 

국내 배당주 찾기

국내 주식 중 배당주를 찾고 싶으시면 네이버 -> 금융 -> 배당을 클릭하시면 배당주 목록을 보실 수 있으며 수익률을 클릭하시면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종목을 정렬해 줍니다.

 

 

배당 수익률은 직전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금액에 100을 곱하면 됩니다.

 

네이버 금융 바로가기: https://finance.naver.com/sise/  

 

 

배당주 투자 Tip

배당 주 투자 시 주가가 많이 오르지는 않더라도 꾸준히 기업의 순이익이 증가하고 주가가 상승하며 배당 수익률이 높은 종목이 좋은 종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