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펀드로 제 2의 파이프 라인을 만들자

왜 펀드인가?

요즘은 개인들도 직접 국내외 주식, 채권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물론 개인적으로 돈을 투자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바쁜 직장인들이 취미로, 짜투리 시간에 주식 투자는 할 수 있어도 목돈을 굴리기에는 리스크가 크다. 그래서 전문가들에게 내 돈을 맡겨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펀드는 간접 투자 방법인데 투자 전문가들에게 투자를 맡기는 것이다. 오랜 시간을 거쳐 투자 실적이 입증 된 투자 전문 기관 (삼성,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은 우리가 힘들게 모은 돈을 맡겨도 될 것이다. 물론 투자에는 리스크가 있어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들은 투자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최소한 지식이 없는 무모한 개인 투자자 보다는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펀드의 종류

펀드는 크게 적립식 펀드, 거치식 펀드 2가지가 있다. 적립식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적금 개념이다. 매월 약정 된 금액을 납입하는 형태이다. 거치식은 예금 개념으로서 목돈을 납입 후 일정 기간 동안 돈을 찾을 수 없다. 우리가 삼성증권이나 미래에셋에서 펀드 상품을 구매하게 되면 펀드 매니져는 주식, 채권, 금, 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우리에게 돌려 준다. 주식 비중이 50%가 넘으면 주식형 펀드, 채권이 50% 이상이면 채권형 펀드라고 한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을 골고루 섞어 만든 펀드를 혼합형 펀드라고 한다. 본인이 고위험, 고수익 타입의 투자자인지 중위험, 중수익 타입의 투자자인지 본인의 투자 성향을 잘 판단하여서 펀드를 고를 필요가 있다. 투자 기간, 투자 수익률 등을 세심하게 살피고 고려하여서 투자하여야 한다.

 

 

펀드 상품 구매 전 펀드에 대한 정보 수집, 비교 및 분석은 필수

우리가 구매할 수 있는 펀드 상품들은 정말 셀 수 없을만큼 많다. 아래의 사이트들은 펀드 상품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다. 구글에서 정보 검색하듯이 펀드 상품을 검색하여 정보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펀드 구매 tip!

펀드 상품을 최초로 판매 후 운용 기간이 오래 되고, 수익률이 좋고, 펀드 가입자 수가 많고, 설정액 (펀드 가입 금액)이 큰, 즉, 비교적 안정적이고 수익률이 좋은 상품을 찾아서 가까운 은행, 증권 회사, 투자신탁증권 회사를 찾아가서 상담 후 가입하면 된다.     

 

 

1. 네이버 펀드 파인더

https://finance.naver.com/fund/fundFinder.nhn?sortOrder=m3

 

 

 

2. FOSS

http://www.fundsupermarket.co.kr/fmm/FMM1010101/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