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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나의 황금 오리알을 찾아서 - 상가 투자의 특징과 장단점

상가투자의 특징과 장, 단점

나이가 많아 은퇴하신 분들은 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안정적이며 고정적인 수입이 필요한데 주식 처럼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높은 곳에는 투자하기가 불안하다고 많은 분들이 느끼십니다. 그래서 고정적인 월 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상가투자를 고려하십니다. 물론 상가도 공실이 발생할 위험성도 있어서 공실이 발생할 경우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투자 수익률을 낮추게 됩니다. 하지만 잘 투자한 상가는 공실률도 낮고 매월 안정적인 수입을 가져다 줍니다.

 

상가투자는 아파트 투자와 달리 임차인을 구하기 어려워 공실의 위험이 있으나 안정적인 매월 현금 수입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현금과 달리 물가가 상승하는 것 만큼 상가의 가격이 오릅니다. 상가의 가격이 대형 아파트 단지 처럼 많이 오르지는 않지만 물가 상승률만큼 오르기 때문에 자신의 재산을 지키는데는 도움이 됩니다.

 

 

상가 투자의 수익률

보통 상가 투자 시 은행 정기 예금 금리의 3배 정도의 수익이 되어야 투자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현재 초저금리 시기로 국민은행의 일반 정기 예금 금리는 0.9% ~ 1.2% 입니다. 그럼으로 이를 토대로 상가의 예상 투자 기대 수익률을 계산해 보면 2.7% ~ 3.6% 정도가 예상 됩니다. 모든 투자는 기준 금리를 움직입니다.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한국 은행의 기준 금리가 변하면 대출 금리도 이에 따라 변하고 투자자들의 기대 수익률도 이에 따라 변합니다.

 

예를 들어서 상가투자로 1억을 투자하여 기대하는 년 투자 수익률이 3.6%라고 하면 발생하는 수익금은 월 30만원, 년 360 (30*12 개월)만원이 됩니다. 본인 실투자금은 투자시 은행에서 받는 대출금 등을 뺀 금액으로 자신이 실제 투자한 금액을 말합니다. 년 투자 수익률 3.6%라고 가정하고 3억을 투자하면 월 90만원 정도를 임대 수입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상가의 종류 및 특징

상가는 크게 아파트 단지내 상가, 주상복합 건물 내 상가, 근린 상가, 역세권 상가, 테마형 상가, 복합 쇼핑몰 상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상가별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 상가 특징 및 장, 단점

단지내 상가는 단지내 거주민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생활 밀착형 점포들이 많이 상가에 임차해 장사를 하게 됩니다. 생활 밀착형 가게들이라서 경제의 출렁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달 알듯이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상가의 매매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주상복합 건물 내 상가 특징 및 장, 단점

요즘은 주상복합 건물을 크게 그리고 높게 건축하게 됩니다. 한 빌딩 안에도 수천명이 거주하고 활발하게 건물 내에서 상거래 활동을 합니다. 주상복합 건물 내 1층이나 2층에 생활 밀착형 점포 (편의점, 식당, 약국, 병원)가 입주해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건물내 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장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실 발생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근접성에서 경쟁자에 비해서 확실히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인접 도로와 떨어져 있고 외부 유동 인구의 유입이 적은 곳에 위치하며 불리한 입지에 있는 상가의 경우 한정 된 대상으로만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잘못할 경우 공실률이 발생할 가능성과 임대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근린 상가 특징 및 장, 단점

근린 상가는 주거지 근처에 가깝게 위치한 3~5층 정도 높이의 빌딩에 있는 상가들을 말합니다. 좋지 않은 입지에 있는 상가의 경우 공실 위험이 있어서 상가 구매시 특별히 입지를 잘 살펴 보고 구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새롭게 생기는 쇼핑몰, 이마트 등에 의해서 유동인구가 줄어 들 수 있어서 상가 투자 시 잘 살펴 보고 구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역세권 상가 특징 및 장, 단점

역세권 상가는 엄청난 유동인구가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 유동인구가 실제적으로 매출과 연결 되는 유동 인구인지를 잘 살펴야 합니다. 유동인구만 많지 실제 소비가 이루어지는 다른 상권이 주거지 옆에 있이나 역 근처에 있으면 실제 장사가 잘 되지 않아서 향후에 임차인을 구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매도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테마형, 복합 쇼핑몰 특징 및 장, 단점

테마형, 복합 쇼핑몰의 경우 테마형 쇼핑몰이나 복합 쇼핑몰 안에 있는 상가이기 때문에 쇼핑몰의 운명에 따라 본인의 상가 운명도 결정 됩니다. 쇼핑몰이 브랜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여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에 와서 소비를 하면 성공적인 상가 투자가 될 수 있지만 쇼핑몰 브랜드가 노후 하여 이미지가 좋지 않고 시간이 갈 수록 방문하는 소비자가 줄어들게 되면 본인이 투자한 상가의 매매가격과 임대료도 떨어지고 임차인 구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쇼핑몰의 경우 주중에는 주말에 비해서 방문하는 사람의 숫자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